Home | 임신이야기 | 임신초기 | 임신1개월




 


 
1. 사전메모 : 마지막 생리일,생리주기,체온변화,약물 복용여부를 메모하여 병원을 방문합니다.
2. 진료시 옷차림 : 진료시 상하의가 분리된 폭이 넓은 치마가 편리합니다.
3. 건강체크시 안색을 함께 봄으로 진한 화장은 금물입니다.
4. 과거에 질병 및 가족 병력이 있거나 유산등 임신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사항은 반드시 첫 검진에서 의사에게 말하고 자세한 검진을 받아야 합니다.

진료시 반드시 의사에게 알려야 하는 질환

심장병    당뇨병   신장병   갑상선 이상   고혈압   천식

- 유산 경험의 유무 (6개월 전후된 태아를 유산한 경험이 있을 때는 조산될 우려가 있습니다)
- 자궁근종 (자연유산, 조산 분만, 조기 양막 파열, 기형아 출산 등의 위험이 있습니다)
- 가족병력 (유아질환,유아 돌연사 유발 위험이 있습니다)
- 피임약 복용 중의 임신 여부 (생리주기가 정상적일때 임신을 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 유전적인 문제들



   
1. 엄마가 먹는 음식의 질은 태아에게 직결됩니다.
엄마의 입맛에 맞축기보다는 태아를 위해서 충분한 영양을 섭취해야 한다고 생각하고 균형잡힌 영양식 습관을 길러야 합니다.

2. 5대 영양소를 골고루 섭취합니다.
속이 더부룩하고 소화가 잘 되지 않는다고 느껴져도 조금씩 자주 먹는 습관을 길러서 아기에게 5대 영양소를 골고루 공급해 주어야 합니다.
임신부가 섭취해야 할 칼로리는 2,150 ~2,350 ㎉ 입니다.

3. 탄수화물 섭취시에도 영양을 고려하여야 합니다.
흰 쌀, 흰 빵, 케이크, 설탕, 시럽 등의 식품보다는 현미, 감자, 콩, 통밀 빵 식품을 먹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이 식품들은 탄수화물과 함께 비타민B, 무기질, 단백질, 섬유질 등의 영양소를 동시에 섭취할 수 있어 임신부에게 좋습니다.

4. 설탕 섭취를 줄입니다.
임신중 설탕은 당뇨, 비만, 충치, 심장병, 우울증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설탕과 설탕 대체품을 멀리하고 비타민과 무기질을 동시에 섭취할 수 있는 과일이나 채소, 과일농축액 섭취를 늘립니다.

5. 임신중 담배는 반드시 끊도록 합니다.
임신 도중 담배를 피거나 지니친 술을 마시는 습관이 있다면 태아에게 악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1. 임신 가능성이 있는 사람은 배란기 후에는 약을 함부로 복용하지 않습니다.
과다 약물에 노출이 되면 염색체의 이상을 초래, 태아가 자연유산 되거나 기형이 될 수 있습니다

2. 애완동물과의 잦은 접촉을 삼갑니다.
고양이나 강아지 같은 애완동물을 가까이 했을 때 톡소플라즈마라는 원충에 감염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3. 배란일 이후에는 고온에 노출되는 것을 주의 합니다.
임신부가 임신 3주 이내에 고온에 노출되면 (사우나, 열탕 목욕, 감기등) 유전자 변형을 일으킬 우려가 있습니다.